AI면접 1분 자기소개 카메라를 봐야할까요, 모니터를 봐야할까요?

2020. 8. 11. 14:05- AI 면접 합격 정보

반응형

안녕하세요! AI면접 전문가 에이봇🤖입니다!

 

요즘같은 코로나 상황에 비대면 면접이 늘어남에 따라 AI면접 역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보통 취업준비생들은 AI면접을 처음 접해보기에 당황스러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 대면 면접처럼 준비해야하는지, 아니면 다른 방법이 있는지 매우 궁금해하시기도 하고요.

그래서 오늘은 저 에이봇이 AI면접 1분 자기소개 영역을 어떻게 준비하고 답변해야하는지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분 자기소개

AI면접을 응시하는 취준생이라면 가장 첫번째로 받는 질문은 무엇일까요?

바로 1분 자기소개입니다.

1분 동안 나에 대한 이야기를 전달하고 면접관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은 참 어려운 일인데요

 

 

그렇다면 AI면접에서 1분 자기소개를 어떻게 준비해야하는지 알아볼까요❓

AI면접 자기소개는 일반적인 자기소개보다 쉽다!

 

일반적인 대면면접에서 요구하는 자기소개는 질문과 동시에 바로 답변해야 하지만

AI 면접에서 자기소개서 영역은 준비시간 30초을 주고나서 답변시간은 90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미리 준비만 할 수 있다면 자신있게 답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내용으로 자기소개를 구성해야할까요?

 

 


1.  나만의 지원동기를 확실하게 밝히고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자.

단순하게 기업명을 언급하면서 입사하고 싶다는 내용은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을 것입니다. 

모든 기업에 적용되는 자기소개서가 아닌 지원하는 기업에만 적용할 수 있는 독창적인 내용이 필요합니다.

또 구체적인 직무와 하고싶은 일, 잘할수 있는 일을 함께 덧붙혀서 설명하면 효과적이겠죠?

 

 


2. 긍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는 키워드를 포함하자.

1번에서 언급한 나만의 지원동기를 뒷받침 할 수 있는 그리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는 키워드를 함께 언급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도전, 열정, 창의, 성과 등 나를 표현할 수 있는 단어를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3. 분명한 시선처리가 중요하다.

AI면접을 준비하는 취준생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 중 하나가 면접 과정에서 모니터를 응시해야할지, 아니면 카메라를 보고 해야할지 헷갈린 다는 것인데요.

어느곳을 보고 답변을 하는지는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한 곳을 제대로 응시하면서 표정이나 눈동자의 흔들림 없이 자신감있게 내가 하고싶은 말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간혹 AI 면접을 처음 보시는 분들께서 하는 질문중에, 옆에 컨닝페이퍼(?)를 붙여두고 말하면 되지않냐, 라고 하시는데요, AI 면접에서는 시선처리가 불안정하거나, 머리를 흔든다면 점수가 감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대면면접처럼 보셔야 합니다. 지원자님께서 보는 모니터나 카메라를 면접관의 눈이라고 생각한다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4. 그래도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다. 

AI면접은 기존의 면접방식과 다르게 준비시간이 주어지기 때문에 조금 더 완성도 있는 답변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실 대면 면접과 크게 다를바는 없지만, 실제 면접관을 보면서 확인할 수 있는 표정이나 행동에 대한 단서가 없기 때문에 자기소개의 내용을 충실하게 구성하고 카메라를 보면서 익숙해지는 연습이 필요할 것입니다. 

 

답변은 20초 이상 되어야 답변 제출 버튼을 누를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예를 들어 90초가 주어진다면 3/4정도인 70초 정도로 답변을 구성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반드시 주어진 시간을 다 채울 필요도 없고 너무 부족해서도 안되겠죠?


그럼 어디서 연습을 해야할까요?

AI 면접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사이트는 대표적으로 두 곳 정도 있습니다.

다른 곳들도 있긴하지만 무료 위주로 가져왔습니다. 사이트들에 대한 정보와 후기는 다음 포스팅에 자세히 올리고 오늘은 대표적으로 이런 곳이 있다, 정도만 소개하겠습니다.

 

1. 뷰인터

https://front.viewinter.ai/index.html#/

 

AI면접, 면접준비, 비디오 면접, AI면접 꿀팁, 면접분석 | 뷰인터

스스로, 인공지능 면접, AI면접 꿀팁, 대면면접 연습, AI, 비디오, 면접, 면접연습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인공지는 비디오 서비스, 뷰인터

front.viewinter.ai

 

 

2. 아이엠 그라운드 어플 (어플만 가능, 웹은 서비스 제공X)

http://www.saramin.co.kr/zf_user/event/iam-ground-app/app-intro

 

아이엠그라운드 소개페이지

 

www.saramin.co.kr

 

두 사이트 모두 연습 영상을 촬영하면 결과를 자세하게 보여줍니다. 목소리, 시선처리, 머리 움직임, 표정, 내가 말하는 단어가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등 꽤나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또한 두 곳 모두 장단점이 있습니다.

 

뷰인터의 경우는 AI 면접을 위주로 다루기에 게임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처음가입하면 AI 면접이 3회 무료 제공되고, 모의면접은 매일 3개씩 무료로 제공되어 연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문가 피드백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엠그라운드의 경우에는 어플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AI 면접, 인적성, 게임을 모두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인적성+게임+AI면접을 한번에 볼 수 있는데 1회만 무료라는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AI면접 1분 자기소개 영역을 어떻게 준비하고 답변해야하는지에 대해서 꿀팁을 공유해봤습니다.

혹시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이나 오픈채팅으로 질문 부탁드려요!

open.kakao.com/o/gVQLaV1

 

AI면접 후기 공유 및 질문방 (뷰인터 하노이 엔백)

#AI #AI면접 #AI 면접 #마이다스아이티 #뷰인터 #하노이 #면접후기 #면접준비 #비디오면접 #승무원면접

open.kakao.com

 

반응형